본문 바로가기
읽다

산 자에게 - 마루야마 겐지

by 유리사막 2019. 7. 5.

 

에세이라는 것은 본래 작가 자신의 이야기를 날 것 그대로 써내려가는 것이기는 하지만

이 책, '산 자에게'에는 그 날 것의 느낌이 좀 더 생생하게 담겨져 있다.

 

작가로써, 한 사람으로써, 누군가의 자식으로써

숨기고 싶었을 것 같은 이야기조차 가감없이 쓰여있다.

나라면, 내가 마루야마 겐지였더라면 망설이고 망설이다가 뺐을 것 같은 이야기까지도

자신이 말하지 않았더라면, 숨길 수 있었을 이야기들도 그는 이야기한다.

 

작가로써의 의무감인지

한 사람으로써의 용기인지는 모르겠으나

그런 솔직함에 매력을 느꼈다.

 

쓰여진 모든 부분에 다 공감할 수도, 동의 할 수도 없지만

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고개를 끄덕였고

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멈춰 선 채로 생각에 잠겼다.

 

쓰여진 문장만을 읽어내는 것이 아닌

그 안에 담겨 있는, 조금 깊이, 어떤 것은 아주 깊이 묻어 놓은 그런 숨은 의도까지

읽어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.

 

내가 잘 읽어 낸 건지

어느 정도 읽어내는 데 성공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

적어도, 그가 말하고자 한 '산 자'라는 것이 무엇인지는 알 것 같다.

 

이 책을 읽음으로써

내가 그러한 '산 자'로써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건지 아닌지에 대해서도

깊이 생각해보는 그런 기회가 되었다.